본문 바로가기
게임 리뷰

스컬(Skul) : The Hero Slayer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게임 찾는 남자 2023. 8. 5.

해골과-버섯-몬스터

여러분은 이제 스켈레톤이 됩니다. 게임을 플레이하다 보면 저렙 구간에 존재하는 나약한 몬스터 스켈레톤말입니다. 하지만 여러분은 자신을 성장시킬 수 있는 능력을 지녔습니다. 해골 머리를 강력한 머리로 바꿀 시 여러분은 강력한 스켈레톤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그런 여러분께 '스컬(Skul)'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스컬(Skul)이란?

스컬은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의 게임. 사우스포 게임즈에서 개발한 로그라이크 인디 액션 게임입니다. 클라우드펀딩을 진행해 제작되었으며 한국 인디 게임 최초로 100만 장 판매에 성공한 게임인 만큼 준수한 게임성과 호평을 받았습니다.

 

게임 내의 여러분은 흔한 마왕성의 저렙 몬스터인 스켈레톤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용사 쪽에서 화합이 체결되었음에도 모종의 이유로 공격을 해왔고 마왕성은 거의 함락되기에 이르죠. 이 과정에서 마왕도 납치당합니다.

 

여러분은 저렙 스켈레톤에 불과하지만 마왕을 구하기 위해 여정을 떠나야 합니다. 여정 중 얻게 되는 스켈레톤의 머리를 얻어 강화하거나 매우 강력한 머리를 얻고, 강화시켜 줄 아이템들도 얻으면서 보스들을 무찌르십시오.

 

스컬만의 특징

스컬은 여타 로그라이크 게임과 비슷한 장르로 이어갑니다. 자신을 강화하며 나아가더라도 한 번 죽으면 모든 것이 리셋되어 다시 처음부터 시작해야 하는 로그라이크의 정수. 하지만 특징 없는 게임이 아닙니다. 여러분의 머리가 개성적이죠.

 

스켈레톤의 머리를 다른 강력한 머리로 바꾸면 여러분의 전투력과 스킬이 변하게 됩니다. 강력한 힘으로 적들을 무찌르거나, 강화가 가능한 머리라면 강화를 통해 더욱 강력한 머리로 변할 수 있죠. 여러분의 선택에 따라 게임의 난이도가 변합니다.

 

암울한 스토리

제가 보았을 때 단순한 디자인으로 구성된 게임일수록 유달리 스토리가 암울한 것이 많은 것 같습니다.

 

마족과 왕국의 화합이 이루어졌지만 불신 끝에 이어진 배신과 대립. 끝내 이어진 용사의 폭주로 인해 마왕성에 위기가 찾아오고 마왕이 납치당하죠. 저렙에 불과한 스켈레톤만이 마족들의 희망인 상황입니다.

 

게임의 스테이지를 진행할수록 스컬의 스토리가 하나씩 밝혀지고, 도대체 어떠한 사건들이 있었는지, 왜 용사가 폭주했는지, 대립이 무슨 이유로 벌어졌는지 등을 알게 되고 마지막 스토리에선 가슴이 먹먹해지는 엔딩이 밝혀집니다.

 

난이도는?

난이도는 개인적인 평에 따르면 조금 어려웠습니다. 스테이지를 진행할수록 난이도가 눈에 띄게 올라가고 적들도 강해지는 게 체감이 되죠.

 

그렇기에 여러분은 강화시켜 줄 아이템을 적극적으로 얻거나 특히 '머리'를 전략적으로 구해야 합니다. 어떤 머리를 선택할 지에 따라서 난이도가 바뀌고, 어떤 머리가 자신의 손에 익은 지에 따라서 편해집니다.

 

후반부에선 머리나 아이템의 조화가 확실히 이루어져야 합니다. 특히 아이템을 아무거나 주워서도 안됩니다. 각 아이템마다 강화시켜 주는 성능이 있기에 중첩을 통해 원하는 성능을 강화해야만 하죠.

 

기본 게임 자체도 어려운 편입니다. 로그라이크 게임의 특성 같습니다. 적들마다 고유의 주의점이 있고 보스전은 순발력과 컨트롤이 있어야지 패턴이 있는 공격을 회피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익숙해지면 뭐든 쉬워집니다.

 

과연 재미있을까?

늘 모든 게임에는 취향이 있으면 재미가 있기 마련입니다. 해당 게임이 취향에 맞지 않다면 당연히 별로겠죠.

 

자신이 로그라이크 게임에 흥미가 있다, 어려운 난이도, 성장시키는 재미를 즐긴다. 해당 사항들이 자신에게 맞다면 스컬은 재미있는 게임이 될 겁니다. 하지만 단점이 존재하겠죠.

 

게임을 한 번 클리어하고 나면 급속도로 루즈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맵이나 머리, 아이템의 다양성은 존재하지만 여러분은 그중에서 가장 강력한 아이템이나 머리만을 찾게 될 테고, 밸런스가 정확히 이루어지지 않은 건지, 강력한 머리를 얻고 나면 그 외의 머리들은 아무리 쉽게 얻어도 구미가 당기지 않을 수 있습니다.

 

물론 스컬은 업데이트를 통해 밸런스를 맞추지만 강력한 머리 하나의 맛을 알게 되면 그 외의 머리에 눈길이 안 가긴 합니다. 그 이후론 아이템이나 머리를 수집하는 재미로 바뀌게 될 테죠. 저 같은 경우는 수집에 흥미가 당기지 않아서 내키지는 않았지만 말입니다.

 

그래도 새로운 맵에 대한 업데이트가 이어졌고 새로운 머리와 아이템도 증가하였습니다. 새로운 스컬의 세계로 다시 진입할 여지가 충분히 있습니다. 그런데 난이도가 더 올라갔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