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담

에픽게임즈 실행 먹통 진짜 화가 난다.

by 게임 찾는 남자 2023. 8. 19.

안 되는 게임이 왜 이렇게 많아

원래 에픽게임즈 이용하는 사람이 많이 없다. 게임 유통망으로는 스팀이 꽉 잡고 있어서 틈을 비집고 들어올 만한 유통망이 잘 없기도 하다. 그래도 아예 없는 건 아닌데, 에픽게임즈가 그중 하나다.

 

그런데 스팀이 꽉 잡고 있으면 적어도 그 틈을 비집고 들어갈만한 노력과 장점을 보유해야지 맞는 것 아닌가? 그런데 왜 에픽게임즈는 그렇게 안 하지?

 

나의 경우엔 에픽게임즈를 이용하진 않지만 에픽게임즈가 무료 게임을 풀어주는 일이 정말 많다. 특히 유명한 게임들은 홍보를 해가며 배포하기까지 한다.

 

그런 식으로 받은 게임만 무려 57개다. 그냥 게임 라이브러리만 봐도 진짜 뭐를 먼저 할지 두근거릴 수준이다.

 

그런데 게임이 안 된다. 이 망할 놈의 게임이 안 켜진다.

 

 

 

알고 보니 에픽게임즈는 악명이 자자했다.

처음 알았던 건 '프리즌 아키텍트'였다. 원래 프로스트 펑크도 무료로 배포했어서 조금 플레이하고, 문명도 비록 DLC는 없는 살코기 빠진 생선 모양새였지만 재미있게 플레이했다.

 

그래서 다음 게임으로 프리즌 아키텍트를 받아 실행했다.

 

뜬금없이 무슨 런처도 다운로드하으라길래 하고(내가 알아채기도 전에 지들 마음대로 다운로드하더라) 프리즌 아키텍트를 실행했는데, 아무것도 안 떴다. 그냥 바탕화면만 몇 초 응시하다가 에픽게임즈 창이 도로 켜졌고, 프리즌 아키텍트는 아예 실행인 안 된 것처럼 꺼져있었다.

 

뭐지 싶어서 다시 실행해도 이를 무한 반복. 런처 업그레이드도 해보고, 삭제했다가 다운도 받아보고 드라이브도 바꿔보고 하물며 PC 이름이 한글이라서 그런가 싶어서 영어로도 바꿔봤는데 그냥 바뀐 게 없었다.

 

때문에 화가 잔뜩 나서 검색을 해봤는데, 프리즌 아키텍트는 정보도 많이 없고 아예 커뮤니티도 소수에 불과해서 얻어낼 정보도 그냥 없는 수준이었다.

 

그나마 프리즌 아키텍트 갤러리가 있길래 검색을 해봤는데 나와 똑같은 실행 오류를 겪는 사람이 제법 있다는 사실을 알았다.

 

거기서 여러 가지 해결 방법과 외국 사이트까지 알려줘서 나온 대로 해봤으나 역시나 소용없다. 누군가는 해결이 되었다고도 했는데 왜 나는 안 되는 건지.

 

그러던 중 누군가 이런 댓글을 달았더라. '에픽게임즈 같은 거 하지 말고 그냥 스팀에서 사는 게 마음 편함.'

 

애초에 에픽게임즈 자체를 불신하는 말투였다. 뭔가 있나 싶어서 더 알아보니 아니나 다를까 에픽게임즈는 애초부터 오류가 많기로 유명했다.

 

 

 

그냥 스팀으로 사라

내가 확실하게 알아본 정보는 아니지만 에픽게임즈에 들어온 게임들은 스팀이랑 다르게 버전이 낮다는 사실을 들었다. 아니면 에픽게임즈 런처가 호환이 안 된다거나.

 

어떤 게임들은 되고, 어떤 게임들은 아예 먹통이다. 특히 런처를 통해서 두 번이나 실행하는 경우가 특히 더 그렇다.

 

폴아웃 뉴 베가스도 배포돼서 그거 얼마 전에 해보려고 했는데 이것도 프리즌 아키텍트랑 똑같은 방식이어서 특히 더 화가 난 상태다.

 

이게 게임사가 에픽게임즈에 관심이 없어서 저러는 건지, 에픽게임즈가 본인들 배포하는 게임에 관심이 없어서 저러는 건지 잘 모른다.

 

버전이 에픽게임즈랑 호환이 안 된 것 같기도 하고,

아니면 너무 옛날 게임이라 지금 서비스하는 프로그램이 없어서 그런 걸지도 모르고.

 

그런데 스팀에서 사면 잘만 실행된다. 이러면 에픽게임즈 문제 아닌가.

 

하여튼 이유는 다양해서 나도 이게 정답이라고 확정 짓기는 힘들다. 어차피 무슨 짓을 해도 안 되는 건 안 되는 거고, 아직 설치조차 안 해본 게임들도 많고 이 중 실행되는 게 몇 개인지도 모른다.

 

그냥 에픽게임즈는 배포할 때 게임들만 받고 사용은 잘 안 하는 게 좋다. 그나마 해보고 싶은 게임이 나오면 해보면 되고. 다만 실행이 안 된다면 그건 그거대로 슬픈 일이긴 하다.

 

그냥 스팀에서 사라. 그게 마음 편하다.